
Dart에서는 메서드의 매개변수 타입으로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이를 통해 메서드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매개변수로 받도록 지정할 수 있다.이 글에서는 일반 클래스와 열거형 클래스를 메서드의 매개변수 타입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이점에 대해 알아보겠다. 일반 클래스를 매개변수 타입으로 사용하기다음은 Idol 클래스와 introduce 메서드를 사용한 예제이다:실행 결과: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제니이고 28살입니다.위 예제의 주요점:위 예제에서 Idol 클래스는 name과 age 속성을 가지고 있다.introduce 메서드는 Idol 클래스를 매개변수 타입으로 받아 해당 인스턴스의 name과 age 속성을 사용하여 소개 문장을 출력한다.main 함수에서는 Idol 클래스의 인스턴스 '제니'을 생성하고,..

Flutter는 빠르게 발전하는 크로스 플랫폼 모바일 앱 개발 프레임워크이다.이런 발전 속도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Flutter의 버전 관리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Semantic Versioning이란?Semantic Versioning(SemVer)은 버전 번호를 Major.Minor.Patch 형식으로 구성하는 버전 관리 규칙이다.major.minor.patch예를 들어 2.5.0과 같은 형태로 버전이 표기된다. 각 숫자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Major: API의 호환성이 깨질 정도로 큰 변화가 있을 때 증가Minor: 하위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기능이 추가될 때 증가Patch: 하위 호환성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버그가 수정될 때 증가이러한 명확한 규칙 덕분에 사용자는 버전 번호만 보고..

MainAxisAlignmentMainAxisAlignment는 주축을 따라 자식 위젯들을 어떻게 배치할지 결정한다. Row의 경우: 주축은 가로 방향이다.Column의 경우: 주축은 세로 방향이.MainAxisAlignment의 옵션들:MainAxisAlignment.start: 시작 부분에 위젯들을 배치한다.MainAxisAlignment.end: 끝 부분에 위젯들을 배치한다.MainAxisAlignment.center: 중앙에 위젯들을 배치한다.MainAxisAlignment.spaceBetween: 양 끝에 위젯을 배치하고, 위젯을 같은 간격으로 배치한다.MainAxisAlignment.spaceEvenly: 양끝에 위젯이 아닌 빈 간격으로 시작하고 , 위젯을 같은 간격으로 배치한다.MainAxi..

위젯이란?"Everything is a Widget"은 구글이 플러터를 소개할 때 자주 사용하는 문구이다.이는 한국어로 "모든 것은 위젯이다"라고 직역할 수 있다.이 문구는 플러터의 핵심 철학을 잘 나타내고 있다. 플러터에서 위젯의 중요성:UI 구성: 화면에 보이는 모든 UI 요소는 위젯으로 구성된다.상태 기반 UI: 위젯은 현재의 상태(state, 즉 데이터)를 기반으로 UI를 정의한다.동적 UI 업데이트: 위젯의 상태가 변경되면, 플러터는 자동으로 UI를 업데이트한다.플러터의 효율적인 UI 업데이트 방식:차이점 비교: 플러터 프레임워크는 기존 상태의 위젯과 새로운 상태의 위젯을 비교한다.최소 변경: UI 변화를 반영할 때 필요한 최소한의 변경 사항만을 계산한다.효율적인 렌더링: 계산된 최소 변경사항만..

플러터 소개플러터(Flutter)는 구글이 개발한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cross platform framework)이다. 크로스 플랫폼이란 하나의 코드베이스로 여러 운영 체제나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 초기에 플러터는 안드로이드와 iOS 모바일 운영체제를 위한 앱 개발만을 지원했다.그러나 현재는 그 범위가 크게 확장되어 웹사이트, macOS, 윈도우, 리눅스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까지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플러터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잘 보여주는 예시이다. 플러터 장점플러터를 사용하여 개발하면 단일 소스 코드로 다양한 플랫폼에 대응할 수 있어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1. 개발 비용 절감: 각 플랫폼별로 별도의 개발 팀을 운영할 필요가 없어진..

Stream이란?Stream은 '일련의' 비동기 이벤트를 가리키는 것으로, 계산이 종료된 비동기 작업의 결과를 순차적으로 받아오는 역할을 하는 이벤트 큐(event queue)이다. 주요 특징:연속적인 비동기 데이터를 처리한다.이벤트는 값, 에러, 또는 완료(done) 신호일 수 있다.비동기 제네레이터 함수(async*)를 통해 생성된다. Stream 생성 및 사용Stream은 주로 async* 키워드를 사용한 비동기 제네레이터 함수를 통해 생성된다. 코드 분석countStream 함수:async* 키워드로 비동기 제네레이터 함수로 선언된다.Stream를 반환 타입으로 지정한다.yield 키워드를 사용하여 값을 스트림에 전달한다.sumStream 함수:async 키워드로 비동기 함수로 선언된다.awa..

async 키워드async 키워드는 함수를 비동기 함수로 선언할 때 사용한다.비동기 함수를 선언할 때 함수의 body 앞에 async 키워드를 지정한다.비동기 함수의 반환 타입은 Future 클래스로 지정해야 한다. 여기서 T는 실제 결과값의 타입이다.결과값이 없다면 Future결과값이 String이라면 Future await 키워드await 키워드는 비동기 함수를 호출할 때 사용하며, 비동기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도록 한다.await는 async로 선언된 함수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비동기 함수 호출 앞에 await를 붙이면, 해당 함수의 실행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다. async/await 사용 예제다음은 async와 await를 사용한 예제 코드이다: 코드 분석createOrderMes..

Future란?Future 클래스는 종료되지 않은 비동기 계산의 결과를 가리키는 것으로, 작업의 결과값을 나중에 받기로 약속하는 것이다.비동기 프로그래밍에서는 작업의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Future'(나중에 결과와 함께 계산이 종료될 것임)를 즉시 반환한다. Future 사용 예제다음은 Future를 사용한 간단한 예제이다: 코드 분석Future.delayed 사용:Future.delayed는 Future 클래스의 네임드 생성자(named constructor)이다.지정된 시간이 경과한 후에 지정된 함수를 수행하는 Future 객체를 생성한다.비동기 함수 정의:fetchOrder1()과 fetchOrder2() 함수는 각각 4초, 2초 후에 메시지를 출력한다.함수의 반환 타입은 Future로, 작업..

동기 프로그래밍동기 프로그래밍은 코드가 순차적으로 실행되며, 각 작업이 완료된 후에 다음 작업이 시작되는 방식이다.주요 특징:코드가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실행된다.하나의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다른 작업은 블로킹(blocking)된다.코드의 흐름을 예측하기 쉽다.예제:이 예제에서는 '작업 1', '작업 2', '작업 3'이 순차적으로 실행된다. 비동기 프로그래밍비동기 프로그래밍은 작업의 완료를 기다리지 않고 다음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방식이다.주요 특징:긴 작업을 시작한 후 즉시 다음 작업으로 넘어간다.작업의 완료 순서가 시작 순서와 다를 수 있다.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Dart에서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위해 주로 Future, async, await 키워드를 사용한다. 예제:이 예제에서..

enum의 기본 개념enum은 상수 데이터들의 집합이다.주로 특정한 상태나 옵션 값들을 한정적인 선택지로 제공할 때 사용된다. Dart에서 enum 사용하기다음은 Dart에서 enum을 정의하고 사용하는 기본적인 예제이다:이 예제에서:enum 선언: enum Color { red, green, blue }Color라는 enum 타입을 선언한다.enum은 클래스의 일종이므로 함수나 다른 클래스 안에 정의될 수 없다.enum 타입의 color 클래스: Color enum 키워드를 클래스 앞에 선언하면, 해당 클래스는 Enum(열거형) 클래스가 된다.enum의 모든 값 조회: Color.valuesEnum 값을 사용하려면 Enum 클래스 이름과 값 이름을 . 연산자로 연결한다.enum의 모든 열거값 목록을 ..